fnctId=departmentIntro,fnctNo=556
ARC1201 | 건축설계 1(Architectural Design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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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설계 기초1 과정으로서 건축재현기법과 도구를 응용한 건축공간 및 형태구성등의 기초적인 설계과정을 중점적으로 실습한다. 설계과정과 결과물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언어를 통해 전달하는 능력을 기른다. 시각화된 설계과정을 통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형태와 공간을 탐구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사용자 및 사회문화적인 환경을 고려하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설계관점 및 태도와 유연한 사고력을 기른다. |
ARC1232 | 건축설계 2(Architectural Design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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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설계 기초2 과정으로서 설계조건분석과 건축적 실험을 바탕으로 공간, 형태, 프로그램을 이해하는 능력, 분석을 통해 설계관점과 목표를 설정하는 능력, 설계 모티브를 건축형태와 공간으로 변환하고 구성하는 능력, 독창적이며 타당한 설계안을 제안하는 능력을 기른다. 분석 및 해석과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재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ARC2001 | 디지털미디어 2(Digital Media and Design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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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미디어1에서 학습한 3차원 디지털 모델링 기법 및 표현의 후속 과정으로서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에서 디지털 제작에 이르는 총체적 설계과정에서 다양한 디지털미디어의 활용기법과 지원성을 실습한다. 이론, 실습, 설계 스튜디오를 대상으로 하는 실제 프로젝트의 연계를 통해 수치제어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형태 및 공간의 탐구 및 표현, 가상환경과 시뮬레이션 플랫폼을 이용한 설계안의 성능 평가 및 분석, BIM을 이용한 설계안 구체화 및 설계재현의 자동화, 디지털 제작기법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
ARC2002 | 디지털미디어 1(Digital Media and Design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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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설계에서 요구되는 2차원 및 3차원 표현법을 CAD 및 3차원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실습하고, 시각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창의적인 발상을 위해 디지털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론, 실습, 설계 스튜디오를 대상으로 하는 실제 프로젝트의 연계를 통해, 설계과정에서 디지털 미디어의 응용범위를 탐구하고 디지털 미디어의 전략적인 응용방법을 습득한다. |
ARC2101 | 서양건축사(History of Western Architec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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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시시대부터 시작하여 이집트, 메소포타미아에서 19세기에 이르기까지 시대 및 장소의 구분을 두어 각각의 건축양식의 발전요인이 되는 자연적, 인문, 사회적, 예술적 배경과 그 양식의 건축적특성을 고찰한다. 이를 통해 건축 영역에 대한 이해와 과학, 기술과 예술, 사회에서 건축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
ARC2102 | 한국건축사(Architectural History of Kore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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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의 발생과 발달을 한반도를 중심으로 선사부터 근대까지의 과정을 정치, 경제 등 인문적 역사환경과 함께 살펴봄으로써 한국건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한국건축의 재료와 구조적, 환경적 특성에 기인한 독창성에 대한 이해를 1차적으로 선행하고, 궁궐 및 관아 건축, 유교건축, 불교건축, 주거 및 원림건축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와 그 내면의 사상적 영향요소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한국건축에 대한 학습을 통해 최종적으로 자연, 인문환경과 건축의 상관관계를 이해한다. |
ARC2103 | 대지와 프로그램(Site Analysis and Progr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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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와 기능의 문제를 공간의 창의성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적이고 중심적인 건축의 대지 문제와 프로그램의 해석의 과정을 학습한다. 건축공간의 종합적인 이해의 스케마틱 개념을 정의하는 방법을 숙달한다. 건축의 공간 프로세스에서 코드와 절차의 과정을 이해하며 대지 안에서 최적의 상황을 도출하기 위한 프로그램과의 상관성에 집중하여 창의성의 기반으로서 스케치의 효과를 훈련한다. |
ARC2203 | 건축설계 3(Architectural Design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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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설계 핵심1 과정으로서 공간, 형태,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축원리와 창의적, 실험적인 공간 및 형태를 구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다양한 2D, 3D 미디어를 활용하여 건축적 사고를 확장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커뮤니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리딩 공간(reading space)을 건축적으로 재해석하여 공간을 구성하며, 구체적인 모형, 드로잉 제작을 통해 재현하는 능력을 발전시킨다. 기초적 무장애 설계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계에 적용해본다 |
ARC2204 | 건축설계 4(Architectural Design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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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설계 핵심2 과정으로서 대지분석으로부터 도출된 프로그램 설정을 훈련하고 건축공간 및 형태구성을 도출하는 훈련에 중점을 둔다. 도심지 상업지역의 소규모 상업건물 설계를 통해 제품과 사람의 관계 및 제품을 통한 사람과 사람간의 소통을 향상시킬 수 있는 건축을 계획한다. 안전, 방재 등에 연관된 건축기술(구조, 재료)을 익히고 설계에 적용해본다. 드로잉, 모형 등 다양한 2D, 3D 미디어를 활용하여 건축적 사고를 발전시키고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
ARC2301 | 건축구조원리(Principles of Struc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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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역학강의는 학생들의 이론의 적절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시키면서 구조물의 이해에 주안점을 두면서, 초기의 개념부터 마지막 실제 구조설계과정을 통해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구조물의 구조설계개념 및 기본 구조원리 (SPC 24) 2. 건축물의 구조재료와 재료선택의 영향요소 (SPC 30) 3. 재료와 힘의 관계/ 구조와 힘의 관계 (SPC 24) 4. 하중에 따른 효율적인 구조시스템 (SPC 25) |
ARC2302 | 건축환경계획(Environmental Control Syste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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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는 건축환경공학 관련 이론강의와 과제 수행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건축물의 목적인 쾌적한 거주환경 조성과 관련하여 이를 구성하는 열환경, 빛환경, 공기환경, 음환경 등의 물리적환경인자에 대하여 기초 지식 및 관련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에너지 절약적 계획기법과 환경친화적 건축물 계획을 위한 기법 등을 이해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건축물 계획을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
ARC2303 | 건축구조시스템(Structural Syste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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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는 건축구조의 이론강의와 건축 구조계획 실무 분야 강의로 구성된다. 건축구조 이론강의에서는 구조원리, 개념, 구조시스템의 구성,재료구성, 규격 등을 강의하여 계획과 설계과정에 도입할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건축구조계획 실무분야에서는 콘크리트 배합설계의 전과정과 가장 많이 사용되고있는 철근콘크리트구조의 주요구조부 (기둥라멘도, 보 기둥 구조계획 등)의 구조계획 을 하여봄으로으써 건축 전문가로서의 도덕적, 실무적 역량을 발휘 할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
ARC3002 | 디지털디자인응용(Advanced Digital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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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도구, 가상현실장비,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최신 시뮬레이션 기법을 응용하여 창의적인 조형성과 기능성이 동시에 요구되는 설계 프로젝트(프로토타입과 가설)을 실험한다. 기존의 설계스튜디오 작품 또는 대규모의 사용자와 복잡한 행동이 발생하는 시설을 대상으로 설정하여, 모델러를 통해 수치와 조형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기존에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형태를 생성한다. 사용자와 행동을 모델링하고 제작하는 과정과 가상현실 및 인간행동 시뮬레이션 제작을 통해 건축환경의 물리적인 수치와 인간행동간의 정성적, 정량적 관계를 체계적으로 탐구한다. 형태의 조형성과 기능성, 사회적 적합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최적안을 도출하는 최신 디지털 응용 설계기법을 습득한다. |
ARC3104 | 근대건축사(History of Modern Architec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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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course is concerned with the history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chitecture. For this purpose, artists, builders, craftsmen, and architects who create the built environmentare included. The course consists of an historical survey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chitecture mostly from the late nineteenth century up to now. The primary emphasis is to present historical continuity and change in the development of Modern architecture, to review some of their underlying idea and philosophical impl |
ARC3105 | 건축디자인방법론(Design Method and Analys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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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및 도시설계의 기초를 이루는 2차원과 3차원 형태 및 공간구성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건축적으로 구체화 해 나가는 과정을 학습한다. 건축의 기본 질료인 공간과 공간을 구성하는 벽에 대한 개념 고찰을 기초로 하여 건축공간의 구축 원리를 이해하고 건축에서 벌어지는 사회, 문화, 예술, 철학 및 과학적 저변의 다층적인 관계를 파악한다. 조형 및 공간구성에 관한 두 가지 실험을 진행한다. |
ARC3106 | 주거계획(Housing Design Theo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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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거계획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 중점 계획이슈 및 방법을 습득한다. 단지 및 외부공간 계획, 주거동 계획, 주거유닛 계획, 접점공간 계획의 도시 공동주거설계 이론과 방법론의 학습을 바탕으로, 공동주거계획 사례연구와 주거유닛계획 프로젝트를 수행해본다. |
ARC3107 | 건축과 행태심리(Human Behavior and Psychology in Architec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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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부에는 환경심리 및 행태연구의 개요와 환경을 인지, 지각, 반응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을 다룬다. 인간의 오감과 관련된 감각적 환경, 프라이버시 및 개인적 공간에 관련된 사회적 환경, 문화적 환경, 휴먼스케일, 환경미학에 관한 이론을 탐색한다. 후반부에는 유니버설 디자인 등 다양한 이용자의 특징을 고려한 설계원칙을 사례연구를 통해 학습하고 실제 설계작업에 적용해본다. |
ARC3110 | 건축법규(Building Code and Regul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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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설계 실무를 위한 관련법의 체계와 내용을 학습한다. 건축설계실무에서의 실제 법규검토와 적용 사례를 이해한다. 건축 제반 법과 사회적 관계를 이해하고, 건축사의 관련 법적 책임과 의무를 이해한다. |
ARC3205 | 건축설계 5(Architectural Design 5, Capstone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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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설계 핵심3 과정으로서 리모델링 설계를 진행한다. 기존건물에 대한 공간적, 구조적 이해와 분석을 통하여 리모델링 계획을 수립하며, 새로운 프로그램(교육 및 문화)과 공간으로 재구성한다. 건축설계4 서 학습한 ‘대지와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을 심화한다. 건물 위주의 리모델링이 아닌 대지의 복합적 컨텍스트와 프로그램의 상호관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리모델링을 위한 대지와 프로그램분석과 건축적 재현 능력을 배양한다. 새롭고 창의적인 설계안의 도출을 목표로 하며, 리모델링의 기술적인 해결방안(구조, 재료)에 대한 능력을 습득한다. |
ARC3206 | 건축설계 6(Architectural Design 6, Capstone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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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설계 핵심4 과정으로서 현대 공동주거와 관련된 다양한 사회문화적 이슈와 건축·도시계획적 담론을 탐색하고, 오늘날 주거의 의미와 역할에 대한 새로운 사유와 시각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하는 공동주거단지를 설계한다. 대지의 사회,공간적 문제를 고찰하고 주변 도시공간의 관계 및 도시적 맥락을 고려하며, 지형적 특성을 보존하고 도시경관을 파괴하지 않는 새로운 새로운 시스템과 주거 프로토타입 제안한다. 사전기획, 대지 분석, 동선, 공간계획의 객관성, 법규, 기술적 요구조건(구조, 주차, 설비 등)의 분석과 설계 반영을 기본요건으로 한다. |
ARC3304 | 건축재료(Building Materials and Componen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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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주 각 재료들이 가지고 있는 속성과 건축에 사용되는 방법에 대하여 이해한다. ● 재료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하며, 건물의 외피디자인의 기본적인 부분을 배운다. |
ARC3305 | 건축설비시스템(Building Mechanical and Electrical Syste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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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환경, 설비, 응용시스템의 과학적 이론 및 건축물의 각종 설비시스템에 관한 계획 방법을 학습한다. 건축물의 실내외 환경이 사용자에게 적합하도록 자연적 또는 인위적으로 조절하는 환경조절시스템으로서 건축설비의 기본 이론, 디자인 응용방법, 관련 기술을 습득한다. |
ARC4110 | 건축이론(Architectural Theo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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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를 바탕으로 21세기의 건축담론을 다루는 본 강의에서 사용될 도구는 개념들이다. 현대건축의 형식은 선택된 주제의 대립적 구도 측면에서 다루어지며 건축개념 및 건축창작의 근본과 형식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현대건축은 끊임없는 새로운 기술의 발달과 의식적 사고의 진화를 거듭하기에 건축의 현실적인 문제와 판타지의 가능성이 공존하는 사회성의 속성을 건축의 이론으로 정립해본다. |
ARC4111 | 도시계획(Urban Planning(Capstone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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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계획 및 지구단위계획의 개념, 이론, 계획요소, 최근 변화동향, 성공사례에 대해 학습한다. 도시계획 사례분석(현황과 문제점)과 문제해결을 위한 개선방향을 분석, 제안해보는 실습과제를 수행한다. |
ARC4112 | 건축과 사회(Architecture and Socie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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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의 사회문화적 가치, 관습과 인간의 사회적 행위를 담는 그릇이자 상호작용의 결과물로서 건축, 도시공간의 역할을 인식하고, 다양한 관련 건축적 담론과 이론, 공시적, 통시적 건조환경 디자인 사례들을 학습한다. 건축, 도시 디자인 연구 프로젝트의 수행을 통해 5학년 과정의 졸업설계논문을 작성할 수 있는 연구기반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
ARC4113 | 현대건축(Contemporary Architec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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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lecture course surveys architectural theory from 1960 to the present. Focusing on key figures, movements, and works, it provides an overview of the principal theories and trends that have informed the architectural discourse of the past five decades. It begins with the challenges to Modernism articulated in the 1960s, moves on to postmodernism, regionalism, and de-constructivism during the 1970s~80s, considers the introduction of new topics of concern, and concludes by addressing select top |
ARC4115 | 실내건축계획(Interior Design Theo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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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및 환경미학적 추상적 이론학습, 구체적인 실내디자인 아이디어 개발을 위한 이론학습 및 실습을 수행한다. 이론 부분은 건축설계 및 내부 인테리어와 관련한 내용으로서 공간미학론과 실내디자인 일반론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실습 부분은 인테리어 설계 개별 크리틱을 통해 건축설계와 실내디자인의 연계과제를 수행한다. |
ARC4116 | 도시설계(Urban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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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ban deisgn is about creating a vision for an area and deploying skills and resources to realize the vision. This course explores fundamental theory and key issues of urban design, learn district unit plan, key definitions, principles and planning tools of urban design, develops professional ability to understand, manipulates urban space, and fosters critical evaluation skills and independent thinking. |
ARC4207 | 건축설계 7(Architectural Design 7, Capstone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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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설계 심화1 과정으로서 대상지의 다양한 도시적 상황과 특성(지속가능성, 역사성, 복합성, 장소성)을 이해하고, 관련 주요 이슈와 문제점에 대한 조사, 분석에 기반하여 블록단위의 도시계획 및 복합용도건축계획(MXD)을 수립하는 설계방법론을 탐색한다. 협업 기반의 마스터플랜 블록계획과 복합용도건축물의 설계안을 제시하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불특정 다수의 건물 이용자의 접근과 안전 및 피난을 고려하여 건물의 내외부 공간을 설계하고 건축도면에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
ARC4208 | 건축설계 8(Architectural Design 8, Capstone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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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설계 심화1 과정으로서 대지와 기존 건축물의 역사적 변화와 현재 상황의 맥락을 이해하고 장소성을 해석하며, 건축물의 사회·문화적 가치에 대한 비판적 재해석 통해 변화하는 사회·문화적 동향과 요구를 반영하는 창의적 적응형 용도(adaptive reuse)의 새로운 공간계획을 제시한다. 건축통합시스템(건축공간과 구조, 외피, 환경설비시스템의 통합)의 원리를 적용하는 설계구현 방안을 습득하고, 관련 도면을 작성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
ARC4209 | 건축설계 9(Architectural Design 9, Capstone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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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설계 종합1 과정으로서 학생들이 설정한 설계 주제에 따라 설계과정을 수행하는 졸업설계1 단계이다. 현대건축의 다양한 이론과 변화 동향, 건축 제반 이슈들을 탐색, 조사,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건축 및 도시 설계에 대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구체적인 디자인 안으로 발전시킨다. 설계 주제, 대지,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관련 자료들의 리서치, 분석작업을 통해 설계 아이디어, 공간 프로그램, 디자인 전략, 구체적인 디자인 수립, 세부 디자인 발전 과정을 수행한다. |
ARC4306 | 건축시공과 관리(Construction Process and Manag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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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시공 및 공사관리를 위한 시공순서, 건설 신기술, 건설자재, 초고층 공사 시공방식, 건설 주요 장비, 공사관리의 기초를 이론과 실무 현장자료를 통해 학습한다. |
ARC4307 | 친환경건축(Sustainable Architec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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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성의 개념(환경, 사회, 경제)과 다양한 주요 이슈(대지, 물, 에너지, 재료, 건강 등)를 학습한다. 지속가능한 건축의 이론, 담론, 정책, 기술, 디자인 등 학습하고 설계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시뮬레이션 기술을 습득한다. |
ARC4308 | 빌딩시스템(Building System Integr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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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성의 개념(환경, 사회, 경제)과 다양한 주요 이슈(대지, 물, 에너지, 재료, 건강 등)를 학습한다. 지속가능한 건축의 이론, 담론, 정책, 기술, 디자인 등 학습하고 설계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시뮬레이션 기술을 습득한다. |
ARC4309 | BIM설계와 시공(BIM Design and Construction(Capstone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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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설계 프로세스 및 시공관리 과정에서 BIM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실무사용성과 전략적 사용 및 발전방향을 이해한다. 건축적 의미(semantics)와 규칙(rules)을 기반으로하는 BIM 모델링의 통합적 재현 및 문서화, 설계결과물의 다양한 표현방법을 학습한다. BIM 모델을 기반으로 시공비 계산, 에너지 등의 정량적 분석(quantitative analysis), 무장애설계, 피난동선계획 등 몰입형 가상환경을 이용한 정성적 평가법(qualitative evaluation), 설계단계에서의 시공절차 및 건설관리방법, BIM 시스템과 가상환경을 응용한 협업(remote collaboration)을 실습한다. |
ARC4310 | 디자인테크놀러지(Design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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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외피에 집중하여 디자인과 테크놀러지의 최신동향을 탐구하고, 디자인과 테크놀러지의 관계와 역할을 이해한다. 다양한 사례분석과 과제를 통해 다양한 테크놀러지 방식을 학습한다. |
ARC4311 | 건축과 조경(Landscape Architec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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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 대지, 건조환경으로서 건축과 도시의 본성과 연관성을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이들을 연결하고 배치하는 대지 및 조경계획에 대하여 이해한다. 경관(Landscape), 대지, 환경 계획에 관한 이론을 학습한다. 조경, 경관계획의 사례를 학습하고 건축에서의 경관 및 배치계획과 연관하여 이해한다. 설계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경관과 조경을 고려한 계획도를 작성해본다. |
ARC4313 | 환경성능융합 디자인(Performance-based Building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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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시뮬레이션 응용을 통해 친환경 건축물설계, 성능분석 및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과정을 이해하고 친환경 건축설계 전문가로서의 기본적인 역량을 함양한다. 환경 시뮬레이션 구조의 이해와 응용을 학습하고, computational design 방법과의 융합을 통해 건축, 조경, 도시환경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을 습득한다. |
ARC4406 | 건축실무(Professional Practi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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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사의 책임과 윤리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수행 및 건축사 사무소의 운영, 관리에 대해 이해하고 건축법 및 제반 법령의 해석과 적용방법을 이해한다. |
ARC4420 | 건축설계 10(Architectural Design 10, Capstone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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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설계 종합2 과정으로서 건축설계9의 졸업설계를 심화된 디자인으로 발전시키고, 설계 주제 및 과정을 도면집과 설계논문으로 작성하여 건축적 사고 능력과 건축가로서의 사회적 역할 및 소통 방식을 확장한다. 구체적인 도서작성을 통해 설계안을 심화시키는 과정에서 독립적 사고 및 정보종합 능력, 건축설계와 연계과목(interdisciplinary study)학습 지식의 통합, 종합적인 설계능력을 함양한다. |
ARC9406 | IPP 현장실습 3(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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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체 현장에서 실무연수를 목적으로 4학기 이상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대학생 현장실습학기제 프로그램으로서 학기 중 다양한 실무경험을 습득한다. |
ARC9408 | 건축,도시 현장실습 1(Architecture,Urban Internship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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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도시설계 분야의 사무소, 현장에서 실무연수를 목적으로 건축학전공 3학년 이상을 대상으로 방학 중에 실시된다. 현대 건축설계의 일반적 실무과정에서 필요한 건축주, 건축법규 및 디테일 관련 사항들을 건축디자인 과정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이해하며, 전문 용역에 대한 건축사의 역할과 책임, 프로젝트 참여를 통한 팀워크, 경영방법, 재정관리 등을 이해한다. |
ARE1403 | 건축공학개론(Introduction to Architectural Engineer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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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공학의 과목 및 졸업후의 진로 등에 대한 소개를 기반으로 한 개론과목이다. 공학의 기본소양을 습득하고 4차 산업혁명과 건축공학의 분야에 대한 관련성을 이해한다. 전공교수의 연구분야에 대한 개략적인 전공소개가 진행된다. 학기 후반부는 1 day 건축공학 실습프로젝트 및 시나리오 기반의 프로젝트를 조별로 수행한다. |
GEB1107 | 의사소통 영어(English Communication: Pre-Intermedi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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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초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8 | 의사소통 영어: 중급(English Communication: Intermedi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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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중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9 | 의사소통 영어: 고급(English Communication: Advanc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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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고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12 | 크로스오버 1 : 인간의 탐색(Crossover Course 1: Humaniti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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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은 학문의 영역인 동시에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서 쉼 없이 역동하는 원초적인 탐구정신이다. 그것은 자기가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어떤 존재로 살아갈 것인지를 결단하려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에서 출발하여, 문학, 역사, 언어, 사회, 도덕, 문화와 예술 등 인간 정신의 다양한 산물에 대한 성찰로 전진한다. 이런 인문학의 정신은 자연을 이해함으로써 그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배하려는 과학기술의 정신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이 강의는 특히 이공계의 학생들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이처럼 중요하고 필수적이면서도 결핍되어 있기 쉬운 인문학적 정신을 자기 자신에게서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강의에서 수강자는 자아, 공동체, 옳고 그름, 학문, 예술 같은 인문학적 주제들에 대해 읽고, 생각하고, 묻고, 그리고 생각한 것을 말하거나 글로 쓰는 연습을 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인문학적 지식과 더불어 인문적 감각을 갖추게 될 것이다. |
GEB1114 | 크로스오버 3 : 사회의 탐색(Crossover Course 3: Economics, Business and La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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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제학) 개인의 행동에 관한 7개 원칙,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에 관한 7개 원칙, 경제 전체의 구성에 관한 7개 원칙, 금융 및 국제경제에 관한 7개 원칙들로 구분하여 경제학과 경제학적 사고방식을 강의한다. 2. (경영학) 구성원들의 노력을 계획, 조직, 지휘, 통제하는 과정으로 경영의 중요성과 유능한 경영자의 자질, 시장 지향적 고객중심 경영을 위한 마케팅의 여러 측면과 관리, 재무적 관점에서의 경영을 위한 포트폴리오 이론 등을 강의한다. 3. (회계학) 대차 대조표와 손익 계산서 등 재무 제표를 포함한 회계 정보를 어디서 얻고, 어떻게 이해하고, 특정한 판단과 선택을 위해서 회계 정보를 어떻게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무엇에 주의해야 하는지를 강의한다. 4. (법학) 자유와 책임, 개인간 자유의 상충에 관한 민법적, 형법적 제재와 소송 제도, 계약과 계약이행의 책임, 약자의 보호를 위한 정의와 이를 위한 장치로서 법의 역할과 한계를 강의한다. |
GEB1116 | 프로네시스 세미나(Phronesis Semin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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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신입생들이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신입생 대상 기초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가치 있는 삶의 목적을 수립하고, 성실한 자세로 도전하여 미래를 열어나가는 데 역점을 두며(온라인 인성교육),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토대로 졸업 후의 경력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오프라인 진로교육). |
GEB1126 | 문제해결을 위한 글쓰기(Writing and Problem Solv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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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학술적 글쓰기 및 실용적 글쓰기의 이론과 방법을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실습을 통해 향상시켜 대학에서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고 사회에서의 활동을 능독적으로 할 수 있는 교양인을 양성하는 데에 강의의 주안점을 둔다. |
GEB1142 | 미래사회와 소프트웨어-이공계열(Software and the Future Society-for the Natural Sciences and Engineer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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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의 필수역량으로 강조되고 있는 컴퓨팅적 사고력은 여러 학문 분야의 창의적 생각들을 융합의 바탕위에 실현하기 위한 기본적 소양이다. 컴퓨팅적 사고를 기반으로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IT기술과 정보환경을 이해하고 나아가 전공 기반위에서 새로운 융합 기술을 창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강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 모빌리티,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 정보보호 등의 주제를 통해 그러한 능력 배양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
MTH1001 | 일반수학 1(Calculus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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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수학 I은 고등학교에서 배운 함수의 극한, 연속, 미적분과 그의 응용들을 살펴보고 대학수학에서 기본적으로 다루어지는 다양한 유형의 함수의 미분과 적분의 기법을 배운다. 나아가 무한급수의 수렴 여부에 대한 여러 가지 판정법을 다루고 난 후, 함수의 멱급수 표현인 테일러 급수와 이와 연관된 내용들을 배운다. |
PHY1001 | 물리학 1(Physics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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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학의 기본이 되는 뉴턴의 법칙을 중심으로 그 원리를 이해하고 물체의 직선 및 곡선 그리고 원운동을 해석하는데 적용시키며 강체의 운동과 고체, 유체 및 파동 등으로 확장한다. 그리고 기체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열 물리 기초를 공부한다. |
PHY1003 | 물리학실험 1(Physics Lab.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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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 물리학의 기본이 되는 이론과 이론의 실제적 상황에 대한 적용을 이해한다. 1) 예비보고서 작성을 통해 기초 이론을 습득하고, 2)본인이 직접 실험실습 과정에 참여하여 실제 상황을 체험하고, 3) 결과보고서를 통하여 이해한 내용을 정리함으로써 체계적인 지시고가 경험을 습득한다. |